본문 바로가기

My Life/여행정보

[여름휴가지] 산을 두르고 있는 아름다운 호반, 소양강댐





동부화재 운전자 블로그 인디 가족 여러분, 안녕하세요~!! 이번에 인디가 소개해드릴 곳은 바로 강원도 춘천의 대표적인 명소, '소양강댐'이랍니다~!

봄 춘(春)에 내 천(川) 자를 써서 '봄이 오는 시내'라는 예쁜 이름을 지닌 춘천은 그 이름에 걸맞게 아름다운 호반의 도시로 유명하답니다. 지난 2010년 경춘선이 개통된 이후로 더욱 접근성이 쉬워져 사철내내 매력을 뽐내는 춘천을 찾는 관광객의 발걸음 또한 늘어나고 있다고 해요. 춘천의 매력을 보다 많은 인디가족 여러분과 함께 나누고 싶어서 동부화재 내차사랑 블로그 인디가 준비했답니다, 춘천의 명소 탐방기~!

많은 명소들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인디는 소양강댐과 춘천 제이드가든을 소개해 드리려고 해요! 그럼 지금부터 소양강댐 이야기를 시작할게요~







소양강댐









(이미지 출처 : 다음 지도)


주소 : 강원도 춘천시 북산면 청평리








굽이굽이 경사 진 커브길을 따라 운전을 하면 어느새 소양강댐 제 1주차장을 시작으로 소양강댐 언저리와 우안광장을 만나게 되는데요, 제 1주차장부터 우안광장, 우안광장에서 선착장 주차장까지 거리가 상당하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도로 끝에 위치한 선착장 주차장을 이용하시는 것이 좋답니다.





소양강댐 우안광장에 이르니 귀여운 마스코트가 인디를 반겨주었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소양강댐 일대를 둘러보도록 할까요~?





소양강의 물빛 만큼이나 파란 표지판도 눈에 들어오네요!


 




인디는 제일 먼저 소양호 여객선 선착장을 향해서 걸음을 옮겼는데요, 우안광장과 물문화관을 지나 끝까지 걸어가면 선착장이 보인답니다. 이 배를 타면 해발 779m의 오봉산 자락에 안겨 있는 소양호의 보물 같은 사찰, 청평사를 만나볼 수 있답니다. 여객선 이용료는 왕복 기준으로 대인과 중고생은 6,000원, 소인은 4,000원이랍니다. 





이것은 한국수자원공사에서 세운 소양강댐 기념탑인데요, 이 탑은 1973년 10월에 건립했지만 20여년이라는 세월을 거치며 훼손된 부분이 많아 1996년 7월 전면보수하여 새로 세운 탑이랍니다. 소양강댐을 찾으면 멀리서도 한눈에 바로 보이는 소양호의 랜드마크에요!





소양강댐 우안광장에는 여러가지 기념비와 조각들이 갖춰져 있었는데요, 이것은 88서울올림픽의 개최 개념으로 설치한 호돌이 조각상이랍니다. 춘천에서 생각지도 못했던 호돌이를 만날 수 있어서 매우 반가웠어요!





우안광장에서는 초여름의 더위도 잊게 할 만큼 시원한 인공폭포도 볼 수 있답니다.






이곳은 소양강댐 후면인데요, 저 멀리 '한국수자원공사 소양강 다목적댐'이라는 글자가 눈에 들어오네요. 소양강댐은 높이 123m, 제방 길이 530m에 달하는 굉장히 큰 댐이에요. 소양강댐은 많은 희생 속에서 탄생했답니다. 댐 건설을 위해 수많은 사람들이 삶의 터전을 등져야만 했고, 그곳이 수몰되는 것을 지켜봐야하는 아픔을 겪어야만 했어요.

그러나 그 덕분에 우리는 소양강댐으로부터 많은 편익을 누리고 있음을 감사히 여겨야할 것 같아요. 소양강댐은 관개·생활·공업용수를 공급하고 홍수를 조절하고 전력을 생산하는 등, 굉장히 다양한 역할을 해내고 있답니다.





소양강댐 우안광장에서 만날 수 있는 명물, 바로 소양강 처녀 동상인데요, 사람의 실물 키와 비슷한 소녀상 옆에서 사진을 찍으며 즐거워하는 관광객을 많이 볼 수 있었답니다.





백조를 형상화한 조형물까지, 함께 사진을 찍으며 추억을 남길만한 요소를 많이 만나볼 수 있었어요. 







여기는 '댐 정상길'이라고 불리는 곳이에요. 이 곳에 서서 저 멀리 소양강을 내려다보면 마치 하늘 위를 걷고 있는 듯한 기분을 만끽하실 수 있답니다. 볕은 뜨거웠지만 선선하게 불어오는 바람에 경치를 즐기며 즐겁게 산책할 수 있었어요!






같은 사물도 어떤 관점에서 바라보느냐에 따라서 느낌이 달라질 수 있다는 사실을 소양강댐 정상길을 걸으며 새삼 느꼈답니다. 아참, 댐정상길은 물이 불어나는 장마철이나 눈이 내리고 땅이 얼어붙은 동절기에는 위험하기 때문에 개방이 제한되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셔야 한답니다.








이것은 댐 정상길을 걸으며 내려다 본 소양강을 담아낸 사진이에요! 정말 아름답죠? 소양강댐에서 물을 방류할 때 볼 수 있는 풍경이 그렇게 멋질 수 없다는 명성을 많이 들어왔는데, 기회가 된다면 꼭 그 장면도 보고 싶어요!






다시 광장으로 돌아왔는데요, 소양호 호반을 빙 두른 길을 따라 한쪽 벽면에는 춘천의 명물과 명소 소개가 가득 채워져 있었는데요, 이 또한 구경하는 재미가 쏠쏠하답니다!






소양강댐에는 물문화관이 자리잡고 있는데요, 현재 물문화관은 더 좋은 시설로 관광객을 맞이하기 위해 새단장을 하는 중이랍니다. 2013년 9월 30일까지 계속되는 공사로 인해 물문화관 관람은 10월부터 가능하다는 사실을 참고하셔야할 것 같아요.


소양강댐 물문화관은 체험 과학관 등, 다양한 방법으로 '물'이란 무엇인지 알아갈 수 있도록 해준답니다. 물의 순환 작용, 인체와 물의 관계, 한국의 다목적 댐 위치 알아가기 등등 교육적인 내용도 많은데요, 공사를 마친 뒤에는 한층 알차고 풍성한 구성으로 선보일 계획이라고 하니 올 가을 춘천 나들이를 즐길 때 꼭 둘러보셔야할 것 같아요!





여기까지, 인디와 함께하는 소양강댐 나들이 즐거우셨나요? 춘천 소양강댐은 연속된 커브길 덕분에 스릴 있는 드라이브를 즐기기에도 적격이랍니다. 또, 길목을 채우는 울창한 나무와 도로변에 피어난 들꽃은 운전자의 마음을 설레게 하죠. 

이제 다가오는 여름 휴가를 춘천에서 함께하는 것은 어떨까요? 동부화재 내차사랑 블로그 인디가 자신 있게 추천 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