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자가이드/운전자 상식

코로나 시대, 달라진 자동차산업 트렌드 7가지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코로나19로 참 많은 것들이 변화하고 있는데요.


자동차 산업도 마찬가지입니다.
거의 모든 부분에서 

혁명에 가까울 만큼 달라지고 있기 때문이죠.


자동차 제조사는 물론,
자동차가 일상의 중요한 부분인 소비자들도
이러한 변화의 흐름을 잘 이해해두고 

적응할 필요가 있는데요.


그런 의미에서
코로나 시대에 달라진 자동차산업 트렌드를
키워드 중심으로 인디:D가 정리해봤습니다.


잘 살펴보시고, 

달라진 시대의 자동차 생활에 활용해 보세요!

 

#1

대중교통 대신, 자차로 안전하게

신차 판매 급증

 

 

코로나19가 처음 확산되던 상황에서
모든 경제 상황이 위축되던 때에는
자동차 판매 상황도 

위기를 맞이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자동차 판매량은
회복세를 보이기 시작했는데요.


바이러스 접촉을 피하기 위해
대중교통을 피하는 대신
자동차를 이용하는 사람이 늘었고,

정부의 개별소비세 인하 정책 등의 효과로
신차를 구매하는 수요가 증가했기 때문이죠.


급감한 해외여행 수요
자동차 구매 결정으로 이어졌다는 

평가도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코로나 시대는 물론,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이르기까지
적어도 몇 년간은
차량 수요가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죠.

 

 

#2

개인 방역을 철저히!

Z세대의 부상

 

 

최근 소비 전반에
1990년대 중반에서 

2000년대 초반에 걸쳐 태어난
‘Z세대’의 부상이 돋보이고 있는데요.


코로나 시대를 맞아 온라인을 기반으로 한
언택트 문화가 본격적으로 도입되면서
디지털에 익숙한 이들의 위상이
더욱 높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 Z세대는 ‘나 자신’과 ‘건강한 삶’에
큰 관심을 가지고 있는 성향이 있어
코로나 시대에 개인방역을 위해
철저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전 세계적으로 

자동차를 소유하는 연령이
더욱 낮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3

다양한 브랜드를 누리자

자동차 구독 서비스의 인기

 

 

소비자들이 자동차를 이용하는 방식도
더욱 다양해졌습니다.


자동차를 소유하는 방법에 있어
신차냐 중고차냐 정도의 선택지만 있던 

과거와 달리,


할부나 리스, 렌트, 그리고 구독 서비스까지
달라진 차량 소유 방식이 

각광을 받고 있는 것이죠.

특히 그 중에서도 월 이용료를 내고
여러 차량을 내 차처럼 이용할 수 있는 

구독 서비스는
코로나19 이후 더욱 확산되고 있는데요.


거리두기 상황에서 상대적으로
그 활용도가 높아진 자동차를
다양하게 이용하고자 하는 

소비 심리가 커지고 있고,
한 브랜드나 스타일을 고집하지 않는
젊은 세대가 주요 소비층으로 부상하면서
자연스럽게 구독 서비스의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4

자동차가 방역복을?

방역 기술 도입

 

출처 : autocarindia 홈페이지

 

 

코로나 시대에 

가장 급진적으로 확대된 시장이 있다면
방역 및 위생 분야일 겁니다.


마스크나 손소독제 등이 필수품이 되었고,
집은 물론 사무실이나 자동차 등까지
철저한 방역이 

우선이라는 인식이 생겨났으니까요.

이러한 상황에 발맞춰
많은 자동차 제조사들이
공기청정 기술을 체계적으로 설계하는데 

여념이 없는 상황입니다.

 

인도의 자동차 회사 타타모터스는
새 차를 구입한 고객이
바이러스 염려 없이 

안전하게 차량을 받을 수 있도록
자동차를 풍선에 넣어 배송해 주는
‘세이프티 버블’ 서비스를 런칭했어요.


완전히 소독한 차량이 고객에게 인도될 때까지
최대한 신체 접촉을 줄이기 위해
플라스틱 소재의 보호장치로 씌워진 차량을 

배송하는 시스템이니
코로나 시대의 

진풍경이 아닐 수 없습니다.

 

 

#5 

비대면으로 안전하게!

온라인 판매 중심으로 전환

 

이러한 상황에서 기존 전시장 판매 대신
온라인 판매 방식으로 

변화하는 계기도 마련됐습니다.


신차는 물론, 중고차까지 

직접 보거나 타보는 것이 아닌,
온라인을 통한 비대면 방식으로
딜러의 상세한 가이드에 따라
구매를 결정하는 시대가 도래한 것이죠.


딜러들은 라이브방송이나 화상통화를 통해
실시간으로 고객의 요구에 응대하면서
달라진 판매 방식을 최대한 활용해
자동차 판매율을 높이고 있습니다.

 


#6

출퇴근용 ▶  드라이브스루용

자동차 역할의 변환

 


그런가 하면,
소비자들이 자동차를 이용하는 방식에도
많은 변화가 생겼습니다.


주로 이동,
구체적으로는 출퇴근이나 업무용으로 

사용하던 것에서 벗어나
비대면 활동의 일환으로 사적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 공간으로서 

자동차가 활용되고 있는 것인데요.


재택근무와 거리두기로
출퇴근, 대면 업무, 여행 등이 어려워지면서
자동차를 방역 공간 삼아 가벼운 여행이나
차박, 드라이브스루를 위한 수단으로

이용하는 비율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7

재난 위기 극복에 한걸음 더

친환경차 선호도 상승

 


마지막으로, 코로나 시대를 겪으면서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지속적인 환경을 위한 움직임이 강해지면서


친환경 자동차의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는 것도
자동차산업의 

주요 트렌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와 같은 바이러스,
몇 번의 기후재난,
미세먼지 문제까지 겹치면서
환경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을
전 세계인이 고민하는 시대가 되었고,


문제의 중심에 있는
자동차를 바꿔보자는 

의식이 높아지게 된 것인데요.


이에 따라 프리미엄 자동차 브랜드를 중심으로
하이브리드 모델 출시가 이어지고 있고


우리나라에서는 

보조금 지급이라는 

혜택까지 더해져


전기차에 대한 선호도가 

꾸준히 상승 중입니다.


생각보다 빨리, 

우리가 사용하는 모든 차량이
친환경 자동차로 바뀔 날이 다가오고 있죠.

 


오늘은 인디:D와 함께 코로나19로 바뀐
자동차산업의 트렌드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코로나 이전에는 

전혀 예측할 수 없었던 상황들이
코로나 이후 나타나면서 망연자실했지만,


이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며
달라진 것들에 적응하고
긍정적인 변화를 이끌어야 할 때 입니다.


여러분도 트렌드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슬기로운 자동차 생활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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