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Life/여행정보

선진캠핑문화를 이룩하기 위한 캠핑 에티켓!

선진캠핑문화를 이룩하기 위한 캠핑 에티켓!

 

 

몇 년 전부터 급속도로 퍼지기 시작해 도무지 식을 줄 모르는 캠핑의 인기! 그만큼 우리나라의 캠핑인구 또한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인데요, 하지만 이러한 현실이 무색하게 즐겁기만 해야 할 캠핑장에서는 기본적인 캠핑 에티켓 조차 지켜지고 있지 않아 같은 취미를 공유하는 캠핑족들 간에 얼굴을 붉히는 일이 빈번하다고 해요.

 

그래서 오늘은 선진캠핑문화를 이룩하기 위한 캠핑 에티켓이 무엇인지 알려드릴게요! 

 

 

옆 텐트와 일정 간격 유지하기!

 

 

캠핑에 입문하면서 큰 맘 먹고 장만한 으리으리하고 커다란 내 텐트! 하지만 텐트가 크다고 마냥 좋은 것 만은 아닌데요, 오토캠핑장의 경우 텐트를 설치할 수 있는 사이트의 면적이 지정돼 있어 지나치게 큰 텐트는 옆 텐트에 피해를 끼칠 수도 있답니다.

 

무료 캠핑장의 경우에는 사이트의 크기가 정해져 있지 않아 비교적 자유로운 편이기는 하지만, 텐트와 텐트의 간격이 지나치게 가까워진다면 서로 불편해질 수 있겠죠? 때문에 캠핑장에서 텐트를 칠 때는 옆 텐트와의 간격이 지나치게 좁아지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늦은 밤 소음 자제하기!

 

 

호젓한 분위기 속에서 자연과 함께 휴식을 즐기기 위해 캠핑장을 찾은 캠핑족들. 기타를 치며 노래도 부르고, 음악을 틀어놓고 신나게 노는 것도 좋지만, 늦은 밤까지 그러는 건 캠핑 에티켓에 어긋나는 행동이에요.

 

모두가 잠자리에 드는 늦은 밤, 음주가무와 고성방가가 끊이지 않는다면 자칫 주변 다른 캠핑족들과의 싸움으로 번져 아름다운 추억만 남겨야 할 캠핑에 오점을 찍을 수도 있다는 사실 명심해 주세요!

 

캠핑장에서는 일반적으로 밤 10시부터 아침 7시까지 취침하는 사람들을 배려해 시끄럽게 웃고 떠들거나, 음악을 크게 틀어놓지 않는 것이 예의랍니다.

 

밤 늦게 캠핑장에 도착해 텐트를 설치할 때는 주변의 캠핑족들에게 소음에 대한 양해를 구한 후 날씨 조건이 나쁘지 않다면 최소한의 팩만 박은 후 아침에 나머지 팩을 박는 것이 좋아요. ^^

 

 

캠프파이어 준비는 철저히!

 

 

'캠핑의 꽃'으로 불리는 낭만의 캠프파이어! 그런데 초보 캠핑족들 중에는 캠프파이어를 캠핑장 주변의 아무 나무나 주워다 태우면 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 분들이 많다고 해요. 정말 위험천만한 생각이 아닐 수 없는데요, 제대로 된 장작이 아닌 아무 나무나 주워다 태우게 되면 연기도 많이 날뿐만 아니라, 주변으로 불똥이 튈 수도 있어 캠핑장 민폐족으로 찍히기 십상이랍니다. 

 

그러니 캠프파이어를 하고 싶다면 가공이 잘 된 장작과 화학성분이 아닌 천연 착화제를 입힌 숯 등을 이용하는 것이 자연과 다른 캠핑족들을 배려하는 길이라는 사실, 잊지 마세요!

 

 

내 아이 통제하기!

  

 

아이들과 함께 캠핑장을 찾은 캠핑족들 중에서는 모처럼 야외에 나들이를 나와 신이 난 아이들이 자유롭게 뛰어 놀도록 아무런 통제를 가하지 않는 분들이 많은데요, 안전사고 발생의 위험이 높은 야외에서는 아이들에 대한 적당한 통제와 제재가 필요하답니다.  

 

공놀이를 하다가 조리 중인 가스버너를 맞추거나 불꽃놀이를 하다가 남의 텐트에 불똥을 튀기기라도 하면 배상을 해야함은 물론이거니와 큰 사고가 발생할 수도 있으니 아이들에게 지나친 자유를 허락하지는 말아 주세요~! ^^

 

<자녀에게 가르쳐야 할 캠핑 에티켓> 

 

1.
축구, 야구 등의 구기종목은 하지 말 것

2. 물총놀이, 비눗방울놀이, 불꽃놀이 등은 주변에 텐트가 없는 넓은 곳에서 할 것
3. 남의 텐트에 함부로 들어가거나 물건을 만지지 말 것
4. 큰 소리로 떠들지 말 것
5. 용변이 급할 때는 아무 곳에서 보지 않고 부모님께 이야기할 것

 

 

내가 만든 쓰레기는 내가 처리하기!

 

 

캠핑족들이 늘어나면서 덩달아 늘어나는 것이 바로 캠핑장에서 발생하는 각종 쓰레기인데요, 즐겁게 캠핑을 즐기고 돌아갈 때는 다음에 그곳을 찾는 다른 사람들을 위해 자신이 만든 쓰레기는 자신이 깨끗하게 처리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최대한 쓰레기가 생기지 않도록 쓰레기를 줄이는 방향으로 캠핑을 즐기는 것이 좋은데요, 어쩔 수 없이 생기는 쓰레기는 반드시 분리배출해주시고, 음식물 쓰레기 역시 한 곳에 잘 모아 음식물쓰레기통에 버려주세요.

 

 

흔적안남기기 운동! LNT(Leave No Trace)

 

 

전 세계적으로 캠핑문화가 확산되고, 캠핑인구 또한 크게 늘어나면서 선진캠핑문화를 이룩하기 위해 미국 산림청에서실시하고 있는 환경보호운동이 있는데요, '내가 머물렀던 자리에서 흔적 없이 떠나자!'라는 뜻의는 LNT(Leave No Trace)운동이 그것이랍니다. 의식 있는 캠핑족이라면 LNT운동에 꼭 동참하셔야겠죠? ^^

 

<Leave No Trace> 

 

1. 미리 충분히 준비하고 계획할 것

2. 지정된 지역이나 등산로만 걷고 캠핑할 것

3. 배설물이나 쓰레기는 되가져 올 것

4. 자연물을 보호할 것

5. 캠프파이어는 최소화하고, 화로를 사용할 것

6. 야생 동·식물을 보호하고 존중할 것

7. 다른 사람을 배려할 것

 

 

 

지금까지 선진캠핑문화를 이룩하기 위한 캠핑 에티켓을 알려드렸는데요, 아름답고 소중한 자연 속에서 사랑하는 사람들과 오랫동안 캠핑을 즐기고 싶은 진정한 캠핑 마니아라면 오늘 알려드린 캠핑 에티켓을 꼭 지켜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