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Life/여행정보

봄나들이 가기 좋은 전국 한옥마을 BEST 4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설레는 여행을 꿈꾸는 봄! 여러분은 어떤 계획을 세우고 계신가요? 화려한 봄꽃들과 어우러진 한옥의 고즈넉함을 누려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새해, 그리고 새 계절을 맞이하면서 정신 없이 달려온 지금. 느림, 그리고 잠시 여유가 필요한 분들을 위해 인디D:가 지금 드라이브 다녀오면 좋을 전국 한옥마을 4곳을 추천합니다!




북촌 한옥마을

 


<▲ 사진: 서울한옥포털>


위치 : 서울 종로구 계동길 37


서울 종로구 가회동, 삼청동, 계동 일대의 북촌 한옥마을은 데이트 코스, 가족 나들이 코스로 유명한 곳입니다. 약 900여 채의 한옥이 모여 특유의 단아함과 우아함을 뽐내는 마을이랍니다. 특히 어느 곳에서 찍어도 인생 사진을 건질 수 있어 주말에 사진 찍으러 가는 분들도 많아요. 여유롭게 마을을 산책하면서 예쁜 카페나 맛집에서 추억을 정리한다면 그야말로 이 봄, 더할 나위 없겠죠.

 

북촌 한옥마을에서 한 번쯤 들러보면 좋은 장소로는 북촌책방이 있는데요. 한옥만큼이나 옛 정서 가득한 중고 서적을 사고파는 곳입니다. 북촌책방에서는 다양한 모임과 체험 활동이 가능합니다. 서울시 무형문화재 제49호 홍염장 김경열 선생의 공방인 전통홍염공방도 있어요. 전통 홍염 방식으로 재현한 다양한 복원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곳이에요. 사전 예약 후 방문하면 천연염색 체험까지 할 수 있습니다. 그 외 직물놀이공방과 북촌문화센터, 그리고 다양한 게스트 하우스와 한옥 호텔이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들어 주는 곳이죠.




전주 한옥마을



<▲ 사진: 전주 한옥마을 홈페이지>


위치 : 전북 전주시 완산구 교동


전주의 명소 전주 한옥마을은 일제 강점기 때 일본인들에 대항하기 위해 전주 시민들이 스스로 한옥을 지어 살며 만들어진 의미 있는 곳입니다. 전주로 여행을 가면 꼭 들러야 할 명소로 곳곳에 다양한 체험 장소와 맛집이 가득해 볼거리, 즐길거리가 넘쳐나죠. 영화와 드라마의 배경으로 자주 나오는 로마네스크 양식의 전동성당, 전주 한옥마을을 한눈에 담아낼 수 있는 오목대 전망대, 아기자기한 벽화가 가득한 골목길 자만벽화마을이 대표 명소입니다.


맛의 고장답게 전주 한옥마을 곳곳에는 줄을 서서 먹는다는 인기 길거리 음식들이 많습니다. 츄러스 속에 크림치즈를 가득 넣은 ‘츄남’, 임실치즈를 노릇하게 구워 파는 ‘임실치즈 구이’, 맛도 비주얼도 최고인 수제 만두 ‘다우랑’, 길거리에서 랍스타를 즐길 수 있는 ‘참새방앗간’까지. 전주 한옥마을에서만 먹을 수 있는 희귀먹거리를 꼭 체험해 보세요!




안동 하회마을



<▲ 사진: 안동 하회마을 홈페이지>


위치 : 경북 안동시 풍천면 하회리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되어 마을 전체가 하나의 박물관 같은 안동 하회마을! 하회마을 하면 양반, 하회탈, 훈장님 등이 가장 먼저 떠오르는데요. 데이트 코스로도 좋지만, 특히 아이들과 함께 민속 문화를 체험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얻을 수 있답니다. 


안동 하회마을은 입구에서 입장권을 끊고 들어갑니다. 마을까지는 조금 멀어서 버스를 이용해야 합니다. 물론, 버스 요금은 따로 없어요. 마을이다 보니 좀 넓어서 전동 오토바이를 대여해 구경할 수 있는데 아이들이 정말 좋아하겠죠? 그밖에 전통 결혼식 체험, 선비의 삶을 체험하는 서원스테이, 다도를 배우는 접빈다례, 가훈 쓰기, 붓글씨 써보기, 맷돌 갈기, 다듬이질, 절구질 등 평소 접하기 힘든 다양한 체험을 즐길 수 있는 곳이에요. 




공주 한옥마을



<▲ 사진: 공주 한옥마을 홈페이지>


위치 : 충남 공주시 관광단지길 12


백제역사유적지구인 공주에도 한옥마을이 있답니다. 소나무와 삼나무로 지은 한옥의 구들장에서 포근한 하룻밤을 보내기에 딱인 곳이죠. 인근 백제유적 탐방을 위해 자전거 대여도 할 수 있습니다. 밤에는 하늘 가득한 별도 보고, 특히 이맘때 가면 벚꽃, 청매화, 홍매화, 진달래 등 봄꽃들을 마음껏 구경할 수 있어요. 그 유명한 공주 알밤이랑 고구마를 구워 먹으면서 잊지 못할 추억 한 장 남기시기에 좋은 한옥마을입니다.




오늘은 잠시 쉼표가 필요한 분들께 추천할만한 봄 드라이브 코스, 전국 한옥마을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힐링과 함께 다양한 체험의 기회까지 주어지니 날 좋은 요즘, 안 가볼 수 없겠죠?


오늘 인디:D가 준비한 기분 좋은 소식은 여기까지입니다. 오늘 하루도 콧노래가 절로 나오게 행복하시기 바라면서, 인디:D는 이만 인사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