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Life/즐길거리

세계 곳곳의 오로라 보러 떠나는 여행!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얼마 전 한 예능 프로그램에서 죽기 전에 꼭 가봐야 할 여행지로 오로라 여행이 꼽히면서 11 오로라여행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오로라는 신의 영역이라 불릴 만큼 신비로운 기운과 영롱한 빛을 자랑하는데요. 오늘은 인디:D와 함께 오로라를 두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는 오로라여행지와 오로라여행에 관한 꿀Tip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에너지가 빛으로 전환되는 현상 오로라


 



오로라 여행을 떠나기 전, ‘오로라에 대해 간단히 알아볼까요?

 

새벽이라는 의미를 지닌 오로라는 플라즈마를 가진 입자와 대기 원소가 충돌해 발생하는 에너지가 빛으로 전환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오로라는 11~3월 사이가 관측을 위한 최적의 시기로 꼽히기 때문에, 최근 오로라여행지에 관한 패키지 상품이 눈에 띄게 증가했는데요. 과연 어디로 가야 오로라를 즐길 수 있는지, 오로라 명소를 알아볼까요?

 


 

오로라를 볼 수 있는 최적의 장소는?

 

 

( 이미지 출처 : 미국 SWPC(우주기상예보센터) )

 

오로라에 관한 정보는 미국 우주기상예보센터 ( http://www.swpc.noaa.gov/ovation )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오로라에 관한 대표적인 여행지는 캐나다 옐로나이프, 화이트호스, 도슨시티, 핀란드와 스칸디나비아반도(특히 노르웨이 트롬소), 아이슬란드, 그린란드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1) 캐나다 옐로나이프 & 화이트호스





캐나다는 오로라를 볼 수 있는 대표적인 나라입니다. 오로라의 특성 상 지구 북반구인 위도 60도에서 80도 지역에서만 볼 수 있는데요. 대표적인 곳이 캐나다 유콘 준주의 화이트호스옐로나이프입니다.

 

이 중에서도 캐나다 북서부에 위치한 옐로나이프는 NASA에서 선정한 세계 최고의 오로라 관측지로 꼽히는데요. NASA에 따르면 3일 이상 체류 시 95%이상 오로라를 관측할 수 있으며, 대표적인 오로라여행지답게 근처에 오로라 빌리지가 조성되어 있어 관광객의 편의를 돕고 있습니다.

 

다만, 평균기온이 영하 30~40도일 정도로 추운 곳이기 때문에 봄~가을에는 옐로나이프’, 한겨울에는 화이트호스가 적당한 곳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선택 전 이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노르웨이 트롬소


 


노르웨이의 트롬소는 오로라 연구소가 있을 만큼 오로라를 자주 볼 수 있는 대표적인 곳입니다.

 

트롬소는 오로라 명소답게, 오로라 여행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오로라여행의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관광안내소가 마련되어 있는데요. 이 곳에서는 여행객의 예산에 맞춰 맞춤 투어를 제공할 뿐 아니라, 방한복도 대여할 수 있습니다.

 

한편, 오로라 여행을 처음 즐기시는 분들을 위해, 가이드와 함께 버스를 타고 이동하는 올라 투어도 마련되어 있는데요. 이는 정해진 시간과 장소에 모여 버스를 타고 이동한 뒤 약 2시간 가량 오로라를 보고 오는 프로그램이라고 합니다.

 



3) 핀란드 라플란드




겨울엔 눈이 녹지 않아, 온통 눈으로 뒤덮인 라플란드는 오로라는 물론, 겨울 액티비티로 정평이 나 있는 곳입니다.

 

라플란드는 해가 뜨지 않는 극야 현상이 50일간 이어지는 곳이기 때문에, 연간 200일 이상 오로라를 감상할 수 있는 곳입니다. 더불어, 스노호텔과 하늘이 통창으로 둘러싸인 글라스 이글루스 등 이색적인 숙소 체험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마치 동화 속 한 장면에 들어와 있는 듯한 느낌을 줍니다.

 

오로라 관측을 위해 라플란드를 찾는 관광객이 많다보니, 라플란드의 호텔에서는 기본적으로 오로라 알람 서비스를 제공하는데요. 옅은 녹색의 오로라 빛은 육안으로는 구별하기 힘들기 때문에 카메라로 담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며, 간혹 오로라 폭풍이 불 때는 육안으로도 붉은 빛의 오로라를 관측할 수 있다고 합니다.

 

* 오로라 관측에서 삼각대는 필수입니다. 현지 지인을 통해 오로라가 잘 나타나는 곳을 봐 두었다가 삼각대와 함께 카메라를 세팅해놓는 것이 좋은데요. 다만, 날씨가 워낙 춥기 때문에 30분마다 한번 씩 실내로 돌아와 카메라와 삼각대가 얼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성공적인 오로라 여행을 위한 꿀Tip

 

 



오로라 여행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오로라 여행의 핵심은 오로라가 분명하지만, 자연에는 변수가 많기 때문에 오로라에만 중점을 두기 보다는 여행 자체를 즐기는 마인드가 필요합니다.

 

가을에는 춥지 않기 때문에 오로라 외에도 즐길거리가 많지만, 겨울에는 춥기 때문에 오로라 관측을 위한 장소 선정이 매우 중요한데요. 여행 상품에만 의존하기 보다는 위에서 알려드린 우주기상예보센터를 통해 오로라가 관측되는 곳을 미리 확인해두시고, 나라를 정한 다음에는 해당 나라의 기상청을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달 위상변화 확인하기


 

앞에서 소개해드린 명소는 상대적으로 오로라가 잘 나타나는 곳이지만, 실제로 여행 기간 내내 눈이 내려 오로라를 보지 못하는 여행객들도 있는 등 변수가 존재합니다.

 

따라서 위에서 언급한 기상정보와 함께 체크해야 할 부분이 달의 위상변화인데요. 오로라는 빛은 어두울 때 잘 보이기 때문에 위상변화만 잘 체크해도 오로라 관측을 어느정도 예상할 수 있습니다.

 

* 캐나다 옐로나이프 : https://www.timeanddate.com/moon/phases/canada/yellowknife

* 캐나다 화이트호스 : https://www.timeanddate.com/moon/phases/canada/whitehorse

* 노르웨이 트롬소 : https://www.timeanddate.com/moon/phases/norway/tromso

 

 


오로라 액티비티 예보





일기예보처럼 Aurora Forecast라는 오로라 예보 사이트가 있습니다. 오로라 활동의 강도에 따라 수치를 1~5 또는 1~10 단위로 표기하며, 숫자가 높을수록 활동이 강한 것을 의미합니다.

 

* 오로라 액티비티 예보 : http://www.auroraforecast.com/

 


 

지금까지 인디:D와 함께 신의 영역이라 불리는 오로라여행지와 오로라여행 꿀Tip에 관해 알아보았는데요. 여러분도 오늘 포스팅을 참고하셔서, 만인의 버킷리스트라 불리는 오로라 여행을 이번 겨울에 떠나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오늘 인디:D가 준비한 소식은 여기까지이며, 다음에도 유익한 정보와 소식으로 찾아오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