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y Life/즐길거리

아는 사람은 다 아는 ‘모토 캠핑’의 매력


안녕하세요 내차사랑 블로그의 인디:D입니다.

 

부르릉~” 듣기만 해도 심장이 뻥 뚫릴 것 같은 엔진 소리를 필두로 바이크 5~6대가 도로를 가로지릅니다. 바이크 뒤에는 저마다 작은 가방이 하나씩 놓여있는데요.

 

시원한 바람을 마주한 채 여정 자체를 즐기는 이들의 여행. 바로 모토 캠핑입니다. 모토 캠핑이란 모터사이클 캠핑으로 바이크를 타고 떠나는 캠핑을 말하는데요. 최근에는 멋스러운 바이크 속에 단출한 짐을 꾸려 떠나는 모토 캠핑의 인기가 치솟고 있습니다.

 

바이크 여행에 매력을 느낀 윤 씨는 얼마 전 모토 캠핑이라는 인터넷 카페를 만들었는데요. 최근 모토 캠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인터넷 카페 개설 4개월 만에 정식 회원이 700명을 넘어섰다고 합니다.

 

바이크와의 단출한 캠핑에 푹 빠진 사람들. 과연 모토 캠핑의 매력은 무엇일까요? 오늘은 인디:D와 함께 모토 캠핑의 매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대부터 60대까지모토 캠핑에 빠진 사람들

 

바이크 비() 입문자에겐 낯설게 느껴지는 모토 캠핑. 바이크를 타고 캠핑을 떠나는 모습을 막연히 생각해보면 설렘과 걱정이 공존하는데요.


모토 캠핑 회원들 사이에서는 오토캠핑과는 비교할 수 없는 황제 캠핑”, “낭만이 살아 숨 쉬는 고독한 헝그리 캠핑등 다양한 수사로 표현되고 있습니다.

 

모토 캠핑의 회원들을 보면, 20대부터 60대까지 다양한 연령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가장 많은 연령대는 30대 후반에서 50대 사이라고 합니다. 이에 대해 카페 매니저 윤 씨는 회원들의 다양한 연령층은 바이크에 대한 관심과 욕구가 그만큼 많다는 것을 반증한다고 말하며, “최근 캠핑에 대한 인기가 치솟으면서, 도로 질주만을 목적으로 하던 바이크 동호인들도 바이크를 활용한 캠핑에 관심을 가지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이 많은 사람들이 모토 캠핑에 빠지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요



1_ 자동차로는 누릴 수 없는 대한민국의 ‘숨은 멋’



모토 캠핑이라고 해서 일반 캠핑과 크게 다른 점은 없습니다. 다만, 이동 수단이 바이크이고 일반 캠핑에 비해 짐이 단출하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짐이 단출하다는 것은 캠핑의 목적이 단기 숙박이라는 것을 의미하기도 하지만, 캠핑 자체를 목적으로 두기보단 바이크로 구석구석을 돌아다니는 재미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외형적인 특성상, 기동성이 좋은 바이크는 차로는 갈 수 없는 대한민국의 구석구석을 누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모토 캠핑의 특별한 재미 중 하나는 베이스 캠프를 마련해 놓고, 주변 구석구석을 돌아보는 것입니다. 산골짜기 끝의 경치, 도심 골목의 볼거리, 오솔길 끝자락의 공기 등 차로는 누리지 못했던 자연의 풍성함을 언제든 느낄 수 있죠

 

어쩌면 특별할 것이 없는 특별함이 모토 캠핑의 매력이 아닐까요?

 

 

2_ 혼자만의 시간을 즐기는 힐링 캠핑

 


바이크의 특성상 모토 캠핑러들은 보통 혼자서 떠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최근에는 삼삼오오 모여 함께 캠핑을 떠나기도 하지만, 저마다 바이크를 가지고 가기 때문에 결과적으로는 혼자가는 셈이죠.

 

여기서 모토 캠핑의 매력은 배가 됩니다. 다른 이의 방해 없이 도로와 자연을 느낄 수 있으며, 곳곳을 돌아다니면서 혼자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을 오롯이 가질 수 있습니다.

 

모토 캠핑을 즐기는 한 회원은 바이크에 대해 선입견을 가진 분들이 얘기하는 것 중 하나가 허세입니다. 물론, 바이크는 을 추구하지만 그것이 전부는 아닙니다. 모토 캠핑은 단순히 질주하고, 먹고 노는 것이 아니라 혼자만의 시간을 통해 자신을 돌아보는 계기로 삼아 마음을 재정비하는 힐링 캠핑입니다고 말하며 모토 캠핑을 힐링 캠핑이라는 한 마디로 표현했습니다.

 


3_ 모토 캠핑 3년이면 서당 개도 수납의 달인이 된다

 

 

바이크의 특성상 많은 짐을 실을 수 없습니다. 그래서 모토 캠핑을 위해 짐을 싸다 보면 부가적인 것들은 제외하게 되고, 꼭 필요한 핵심만 챙기게 되는데요.

 

물론 핵심 중에서도 핵심만을 골라내는 짐을 고수도 존재합니다. 이처럼 한정된 공간 안에 짐을 챙겨 떠나는 모토 캠핑을 즐기다 보면 여러분도 어느새 수납의 달인이 되어 있을 것입니다.

 


 

모토 캠핑, 비용은 얼마나 들까?

 

캠핑하면 떠오르는 핵심 질문. “비용은 얼마나 들까?”

 

12일 기준으로 모토 캠핑에 소요되는 비용은 얼마나 될까요? 모토 캠핑을 즐기는 사람들의 기록을 살펴보면(물론 거리와 바이크의 연비에 따라 다르지만), 연료비는 3~5만 원 정도 소요되며 간단한 먹거리 비용으로 5만 원 정도 사용한다고 했을 때 12일 동안 발생하는 비용은 8~10만 원 선입니다.

 

바이크는 주차공간도 적게 차지하기 때문에, 캠핑장을 이용하더라도 주차비 할인을 받을 수 이어, 오토캠핑에 비해 저렴하게 즐길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모토 캠핑 떠나기 전, ‘바이크’ 결정하기 



모토 캠핑의 가장 첫걸음은 캠핑을 함께 할 애마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바이크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의 경우, 모토 캠핑을 위해 어떤 바이크를 선택해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이 되실 텐데요.

 

결론적으로 말하면, 정해진 바이크는 없습니다.

 

, ‘스쿠터로도 모토 캠핑을 떠날 수 있단 말인데요. 바이크를 고를 때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할 것은 이동 거리주행 환경입니다. 캠핑으로 떠날 곳이 출발지로부터 장거리에다, 주행 환경이 잘 갖춰져 있지 않은 곳(ex. 비포장도로)이라면 스쿠터는 적합하지 않겠죠?

 

배기량이 적으면 장거리 이동 시 주행 피로도가 높고, 노면 환경에 대응하기 어려워 제약이 많기 때문인데요. 이동 거리와 주행 환경에 대해 결론을 내리셨다면, 지금부터 바이크를 선택해볼까요?

 

스타일별로 알아보는 모터바이크’ : http://www.driveind.com/1318

 

 

지금까지 인디:D와 함께 바이크로 즐기는 모토 캠핑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바이크의 인기상승과 함께 취미 생활의 대세로 자리 잡아가는 모토 캠핑.

 

캠핑 떠나기 좋은 요즘. 가슴속 깊이 숨겨놨던 로망을 꺼내보시는 건 어떨까요?